본문 바로가기

Culture/꿈해몽

많은 사람들이 자주 틀리는 맞춤법 20가지 단어 잘 알아두기

설레임(X)  설렘(O)   (아이스크림 이름때문에 설렘이 설레임으로 변형되어 부르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오랫만이야(X) 오랜만이야(O)  (긴 시간 동안을 이르는 말로 '오랜동안'과 '오랫동안'을 혼동하는 경우)
역활(X)  역할(O)   (자기가 마땅히 하여야 할 맡은 바 직책이나 임무를 이르는 말로 '구실', '소임', '할 일'등의 순                          화된 말로 쓸 수도 있다)
되물림(X) 대물림(O)   (사물이나 가업 따위를 후대의 자손에게 남겨 주어 자손이 그것을 이어 나감. 합성어)
어의없다(X)  어이없다(O)   (일이 너무 뜻밖이어서 기가 막히는 듯하다.)
요세(X)  요새(O)   (요사이의 준말.)
정답을 맞추다(X) 정답을 맞히다(O)   (문제에 대한 답을 틀리지 않게 하다.)
문안(X)  무난(O)   문안(웃어른께 안부를 여쭘는 인사) 무난(별로 어려움이 없다.)
희안하다(X)  희한하다(O)   희한하여/희한해/희한하니  (매우 드물거나 신기하다.)
뒤치닥거리(X)  뒤치다꺼리(O)   (뒤에서 일을 보살펴서 도와주는 일)
궁시렁거리다(X)  구시렁거리다(O)   (못마땅하여 군소리를 듣기 싫도록 자꾸 하다.)
널부러지다(X) 널브러지다(O)   (너저분하게 흐트러지거나 흩어지다. 몸에 힘이 빠져 몸을 추스르지 못하고 축 느                                          어지다.)
핼쓱하다(X)  핼쑥하다(O)   (얼굴에 핏기가 없고 파리하다.)
뒤치닥거리(X)  뒤치다꺼리(O)   (뒤에서 일을 보살펴서 도와주는 일)
웅큼(X)  움큼(O)   (손으로 한 줌 움켜쥘 만한 분량을 세는 단위)
느즈막하다(X)  느지막하다(O)   (시간이나 기한이 매우 늦다)
댓가(X)  대가(O)   (대가는 한자어로 사이시옷을 받쳐 적지 않는다.)
홧병(X)  화병(O)   (한자어로 사이시옷을 받쳐 적지 않는다.)
설겆이(X)  설거지(O)   (설거지의 북한말)
깨끗히(X)  깨끗이(O)   (깨끄시로 발음되어 끝음절이 '이' 끝나므로 깨끗이로 적는다)

 

 

 

728x90